정기구독신청 광고문의
  • 주택저널 E-BOOK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특집 하우징
·Home > 하우징 > 특집
[집꾸밈 의식조사_part 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분석]
“집꾸밈 남성 증가…2030 1인가구도 많아”

집 꾸미기 전성시대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집 꾸미기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소비자들이 바라는 집과 집 꾸미기는 어떤 모습일까.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7일까지 약 3주간 주택저널 홈페이지(www.jutek.kr)와 주택저널 블로그(blog.naver.com/jutek)에서 ‘집, 어디까지 꾸며봤니?’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265명의 응답을 분석해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과 기대를 엿본다.

정리 지유리 기자 사진 왕규태 기자

주택저널 기사 레이아웃

 

 

Q 응답자 성별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265명 중 절반이 넘는 173명(65.3%)이 여성으로 조사됐다. 남성 응답자는 97명(34.7%)으로 높게 나타났다. 

 

최근 인테리어에 관심을 쏟는 남성들이 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결과다. 제일기획의 빅데이터 분석조직인 제일DnA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2015년 남성들이 인터넷에서 인테리어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양은 1만5295건으로 여성(1만5229건)의 검색량과 비등했다. 

 이는 2014년 남성 검색량(7404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앞으로 남성들의 인테리어 관련 활동의 참여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Q 응답자 연령

연령별로는 30대가 129명(48.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가 21.5%, 20대가 20.8%로 뒤를 이었다.

 

결혼과 출산이 이뤄지면서 가족구성의 변화가 활발하게 일어나는 30대가 집꾸미기에 가장 관심이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내집 장만이 가능한 40대의 집꾸밈에 대한 참여와 관심도 높다.

 

이케아 등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홈퍼니싱 업체가 등장하면서 20대의 인테리어 접근성도 높아지고 있다.

 

 

 

 

 

Q 최근 2년 내 집을 꾸몄거나 향후 2년 내 집꾸밀 계획 있나

최근 2년 내 집을 꾸몄거나 앞으로 2년 안에 집을 꾸밀 계획이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6.2%가 ‘있다’고 답했다.

이들은 도배를 새로 하거나 벽면 페인팅, 바닥재 교체 등 마감재를 바꾸는 리모델링 방식을 가장 선호(40.0%)했다. 

 

집의 바탕을 바꾸는 리모델링은 가장 대중적으로 적용되는 방식으로,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데 효과적이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홈드레싱 방식을 선택한 응답자도 29.4%로 2위를 차지했다. 

 

홈드레싱이란 철거작업이나 목공작업 등 공사를 하지 않고 패브릭이나 가구, 소품을 배치해 집을 꾸미는 방법이다. 비교적 간단하고 시공기간이 짧아 효율적인 집꾸밈이 가능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 윤수정씨는 “전세가구가 많아지면서 집 내부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집을 꾸미는 홈드레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란다를 확장하거나 가벽을 없애 공간구조를 변경하기 원하는 이들은 12.0%로 조사됐다. 욕실 혹은 주방 등 특정 공간만 꾸미는 부분공사는 10.1%, 집 전체를 고치는 전면공사는 7.5%가 선택했다.

 

이 같은 결과는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소비자들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무조건 집을 꾸미기 보다는 필요한 부분을 저렴하고 간편하게 고치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다. 

 

 

<이어진 기사보기>

 

[part1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집꾸밈 남성 증가…2030 1인가구도 많아”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집꾸밈 계획 ‘Yes’ 무려 96%, 계기없어도 집꾸민다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10명 중 8명, 1000만원 이하로 집 꾸미고파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 주거상태 따라 선호하는 집꾸밈 방식 다양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 저렴한 비용에 만드는 재미까지, DIY 인기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 올해 집 꾸민다면 가장 바꾸고 싶은 곳은  

[part2 집꾸밈에 관한 소비자의식 설문조사 결과분석유럽스타일보다는 세련된 모던스타일이 좋아 

[part3 집꾸미기 열풍 진단 & 트렌드 전망집 꾸미기 열풍 진단 & 인테리어트렌드 전망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