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신청 광고문의
  • 주택저널 E-BOOK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수익형 주택 하우징
·Home > 피플&컬처 > 컬처
[겨울엔 따뜻하게, 여름엔 시원하게]
주택 열손실 잡아주는 로이유리

찬바람 부는 겨울이 되면 많은 집이 유리창과 전쟁을 벌인다.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바람은 막고 새어나가는 열은 잡기 위해서다. 단열에어캡, 커튼 등 각종 방한용품이 불티나게 팔린다. 이같은 단열 걱정을 덜어주는 제품이 있다. 단열성능을 향상시킨 로이유리다. 로이유리의 기능성에 대해 살펴본다.

취재 지유리기자 도움말 LG하우시스(www.z-in.com) 한글라스(www.hanglas.co.kr)

한국판유리산업협회(www.flatglass.or.kr)

 

주택저널 기사 레이아웃

 

 

단열 UP 난방비 DOWN 로이유리

로이유리란 유리 표면에 은(Ag)과 같은 금속물질을 얇게 코팅해 유리를 통한 열 이동을 최소화한 에너지 절약형 유리다.

 

특수 코팅처리를 거친 로이유리는 일반적인 가시광선은 대부분 통과시키는 반면 적외선 영역의 복사선은 효과적으로 차단하다. 이에 따라 겨울철에는 실내의 난방기구가 배출하는 열(적외선)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막고, 여름에는 태양열로부터 발생하는 복사열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한다.

 

최근에는 로이유리 2장 사이에 아르곤(Ar)이나 크립톤(Kr) 가스를 주입해 단열성능을 강화시킨 ‘복층 로이유리’제품이 인기다.

로이유리를 적용했을 경우 일반 단판유리와 비교해 약 50%의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더불어 소음차단과 결로 저감에도 효과적이다.

 

 

국토부 지원받아 로이유리로 바꿔볼까?

그린리모델링 지원사업

창호를 교체하거나 단열을 보강해 에너지 성능 개선 공사를 진행하고자 할 때 국토교통부가 공사비 대출을 연계하고, 대출이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동주택 및 다가구 주택은 세대당 2000만원, 단독주택의 경우 5000만원의 대출이 가능하다. 이자를 지원받기 위해서는 세대당 300만원의 이상을 대출을 받아야 한다.

 

해당 사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그린리모델링 창조지원센터(www.greenremodeling.or.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서면평가 등을 거쳐 대상자로 선정되면 5년간 이자 및 기술컨설팅을 지원받는다.

 


 

 

왜 로이유리를 사용해야 할까?

주택에서 열 손실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곳이 유리창이다. 유리창의 단열성능을 향상시키면 여름·겨울철 냉난방 효과를 높여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성능비교 일반유리 VS 로이유리

열관류율

열관류율이란 유리창을 사이에 두고 양쪽의 온도가 다를 때, 유리창을 통과한 열류량을 측정한 값이다. 열통과율이라고도 한다. 열관류율 값이 낮을수록 유리를 통한 에너지손실이 적다는 의미다. 즉 단열이 잘된다는 뜻.

 

태양열 취득율

유리창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태양에너지의 비율을 말한다. 수치가 낮을수록 열차단율이 높다는 뜻이다. 여름에 외부 열기가 실내로 들어오지 않아 쾌적한 환경이 유지되고 냉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난방비 연간 18만2000원 절감

로이유리는 뛰어난 기술성으로 단열성능이 일반 유리에 비교해 약 30% 이상 우수하다. 106.4㎡ 아파트에 일반유리 대신 로이유리를 시공할 경우 연간 18만2000원 가량의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로이유리의 진화

최근 들어 국내 로이유리시장이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 친환경주택, 그린에너지빌딩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국내기업이 로이유리 생산라인을 크게 확대했다. 특히 기술력이 높아지면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강화한 업그레이드 제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LG하우시스의 울트라 실버

“이중 코팅으로 기능성 강화”

LG하우시스가 내놓은 신제품 ‘울트라실버’는 고단열 더블 로이유리 제품이다. 유리표면에 은 코팅을 두 번 시공해 기능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기존 더블로이유리 제품과 비교할 때 외부의 열기를 막아주는 기능을 25% 이상 개선했다. 일반 복층유리보다 30% 이상 냉난방비를 절감한다.

 

 

 

한글라스의 플래티넘HAN

“기능성+디자인 두 마리 토끼”

한글라스의 플래티넘HAN 시리즈는 다채로운 컬러를 적용한 로이유리제품이다. 주택에 로이유리를 시공하는 사례가 늘면서 인테리어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외에 그레이 컬러를 적용한 쿨-라이트K 시리즈가 있다.

 

 

Check it

 

로이유리 주의사항 NO 3

1. 코팅면 자극 금지

인테리어를 위해 로이유리 표면에 페인트칠을 하거나 종이, 테이프, 필름지를 붙여서는 안된다. 특히 특수 금속물질이 코팅된 면은 분필이나 마킹펜 표시도 금물. 코팅막을 자극해 열깨짐의 위험이 있다.

 

2. 냉난방 장치는 멀리에

지나치게 차가운 바람이나 뜨거운 열기가 로이유리의 코팅막을 변형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에어컨 바람이나 난방기 열이 직접적으로 코팅 표면에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3. 투명한 유리창 아닐 수도

로이유리는 한쪽 면에 특수 금속물질막을 코팅하는 제품이다. 어쩔 수 없이 햇살이 비치는 각도에 따라 약간의 간섭색이 발생할 수 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놀라지 말 것.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