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신청 광고문의
  • 주택저널 E-BOOK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수익형 주택 하우징
·Home > 부동산 > 부동산가이드
[우리나라 주택산업이 나아갈 길⑦]
건설기술 세계적 경쟁력 확보, 해외시장 개척도 다변화

우리나라의 건축기술은 건설산업과 함께 큰 발전을 이루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유명 건축물의 공사를 수주하면서 세계 유수의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주택건설부문에서도 이제는 첨단 정보산업까지 접목해 주택을 넘어 도시건설에까지 진출하고 있다.

취재 및 정리 주택저널 편집팀  사진 주택저널 사진팀  

주택저널 기사 레이아웃

 


● 최근 여의도의 한 업무시설 신축공사장은 지하 5층 깊이의 건물을 짓는 공사임에도 지하공사의 모습을 볼 수 없다. 철거공사때 기존 건물의 철거를 위해 당초의 깊이였던 지하 1층까지 파내려간 것을 제외하면 정작 신축공사에서는 지하로 땅을 파내려가는 모습이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럼에도 공사장에 필요한 크레인 등은 모두 설치돼 있다.

 

지상에서 눈에 띄는 모습은 단지 몇몇 인부들이 한가하게조차 느껴질 만큼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점이다. 기존 건물 철거때 요란하게 지하부분의 구조물을 철거하던 것과는 영 딴판이다. 이는 최신 건축공법을 도입해 건물을 짓고 있기 때문이다. 소음이나 분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첨단 공법이 이 공사장에 적용된 것이다.

 

 

‘3D프린터’ 기술과 ‘드론’ 등 현장 적용

이 현장처럼 최근 우리나라 건축공법은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 현장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외관상 지하를 굴착하지 않고 지하 현장을 굴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요즘 지하철 현장 등에 쓰이는 TBM공법도 있고, 3D스캐너라는 장비를 사용해 지하공간을 보지 않고도 지하를 굴착하는 방법도 있다.

 

최신 건축기술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이른바 ‘3D 프린터’ 기술이다. 이 기술은 여러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지만, 최근 외국에서 건축분야에도 적용이 늘어나고 있다. 중국의 잉창(Yingchuang)사는 시멘트와 유리섬유를 이용, 구조부재를 프린팅해 하루만에 조립하는 200㎡ 규모 주택 10채를 선보였다. 이 주택은 바닥, 벽, 지붕 형태만 갖춘 단순주택이다.

 

이뿐만 아니다. 독일 암스테르담에서는 DUS사가 ‘3D 프린트 캐널 하우스’를 건설 중이고, 스칸스카(SKANSKA), 포스터 앤 파트너스(Foster & Partners)와 같은 세계적 건설기업들도 3D프린팅 건설 상용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과거 건축모형에서 나아가 이제는 각종 대형 건물이나 구조물을 3D프린터로 만드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드론과 스마트안경도 뜨고 있다. 드론은 모형 헬기를 말한다. 과거 현장규모가 큰 경우 전체 조감도나 동영상을 찍기 위해 RC 헬기나 실제 헬기를 동원해 활영했지만 저가드론 개발로 활용도가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자재적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고 공정을 확인하는 등 현장을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도 드론 활용이 확산되고 있다. 쌍용건설, SK건설, 우미건설 등은 현장 공정 촬영과 안전관리 확인 수준에 드론을 활용하고 있다. 앞으로 기성작업 물량을 자동으로 측정하거나 설계와 시공 일치도를 판별해 공정 단축, 품질 개선, 원가 절감, 안전 제고 등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대한주택건설협회(회장 김문경)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우효섭)과 국민 주거수준 향상 및 국내 주택건설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층간소음 저감 및 친환경 기술은 보편화

에너지 절감이나 친환경 건축기술도 최근 나타나는 기술진화의 하나로 꼽힌다.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자재 및 기술개발과 단열자재 및 기술개발, 태양광 활용, 새집증후군을 없애기 위한 항균기능 강화 등이 그것들이다. 이들 기술은 특히 주택공급이 활성화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주택건설업체들이 벌이는 기술경쟁의 한 단면이다.

 

층간소음의 경우 최근들어 입주자들간 살인까지 부를 만큼 아파트에서는 중요한 문제로 꼽힌다. 이 때문에 주택건설업체들은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찾아내기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대부분의 주택건설업체들이 최근에 짓는 아파트에는 층간소음을 줄이기 위해 층간 바닥두께를 두껍게 시공하고 있다.

 

건축자재업체에서도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자재개발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곳이 KCC다. KCC는 최근 층간소음 저감기능을 대폭 향상시킨 친환경 바닥재 ‘숲 소리 휴(休)’를 출시했다. 이는 바닥재에 고기능성을 더해 소음을 흡수하고 완화하는 기능을 갖춘 제품이라는 게 KCC측의 설명이다. 

 

‘숲 소리 휴(休)’는 두께 6.0mm의 경보행 장판으로, 고강도 쿠션층을 적용해 소음 및 충격 분산효과가 있는 고기능성 바닥재다. 실제 실시한 소음저감량 테스트 결과 일반 콘크리트 바닥과 비교해 33%의 경량충격음의 감소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정도면 장난감 떨어지는 소리나 가구 이동시 나는 소리와 같은 생활소음을 충분히 줄여줄 수 있다는 게 KCC측의 설명이다.

 

친환경 주택 건설을 위한 기술개발은 이제는 거의 모든 주택건설업체에서 공통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친환경 주택은 단순한 기술개발의 차원을 넘어 전 국민의 주거환경 차원에서 접근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특히 이는 정부의 주택정책이 양적 공급에서 질적 향상으로 넘어가면서 우리나라 주택산업의 과제이기도 한 문제다. 

 

정부에서도 업체들의 기술개발을 고양하는 차원에서 2011년부터 매년 친환경 건설기술 및 신자재개발 우수업체에 대한 표창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2월에는 5회째 열렸으며, 국민 생활향상, 기술 난이도 및 독창성, 친환경성 및 재활용성 등을 주요 평가항목으로 삼아 에너지 및 자원소비 절약 기술, 친환경기술 등의 자재를 개발 보급한 유공자들을 선정했다.

 

 

태양광 냉난방 등 신재생 에너지 사용도 늘어

친환경 건축기술은 에너지 절감과도 연계돼 있다. 최근 건설되는 아파트 단지에서는 태양광을 이용한 에너지 절감 장치나 빗물을 이용한 우수관리시스템 등이 보편화되고 있다. 또 한층 강화된 단열시스템을 통해 에너지를 절감하기도 하고, 태양광이나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 설비를 갖추는 곳도 있다.

 

에너지 절감과 관련, 충북혁신도시가 들어서는 진천군 인근에 제로에너지 주택단지, 태양광 실증단지 등 주거와 연구기능을 갖춘 대규모 신재생 에너지 절감 주택단지가 조성된다. 단열성능을 극대화하고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해 화석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하는 목조주택 100가구를 분양한다.

 

또 친환경 통합시뮬레이션을 통해 아파트단지에 적용, 에너지효율을 높이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기술도 개발됐다. 이 통합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은 단지배치와 평면도 등을 입력하면 공동주택 생애주기에 걸친 에너지 효율 및 탄소배출량, 일조량까지 동시에 예측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이다.

 

대형업체들에 비해 기술개발이 취약한 것으로 지적되는 중견 주택건설업체들도 기술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중견 및 중소 주택건설업체들의 모임인 대한주택건설협회는 지난 6월24일 서울 여의도에 있는 주택건설회관에서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국민 주거수준 향상 및 국내 주택건설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주택건설기술 관련 연구개발 수행 및 연구 인프라 활용 △주택분야 건설기술관련 교육·정보 컨텐츠 개발과 보급 △주택성능품질 향상 관련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수행 등에 있어 공동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특히 건설기술연구원은 해외시장 진출에 필요한 수요기술 파악, 기획 등을 위한 기술자문을 제공하고 주택·건축·도시분야에서의 건설기술 및 산업의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주택건설업체들간에 펼쳐지는 기술경쟁은 협력사들에게도 전파돼 주택건설의 전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몇몇 대형 건설업체들은 기술개발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킨 협력업체들에게 포상을 하는가 하면, 간담회 등을 통해 기술개발을 독려하고 있다. 특히 이들 우수업체들에게는 입찰기회 및 수주물량 확대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 건설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우리 업체들은 해외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해외건설 50년에 이룬 7000억 달러 수주

지난 6월25일 건설회관에서 ‘2015 건설의 날’행사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건설의 날 기념뿐만 아니라 해외건설 50주년 및 7000억 달러 수주달성 기념식도 함께 치러졌다. 이날 기념식은 우리나라 건설기술이 1965년 태국에 처음 진출한 이후 해외 누적수주 7000억 달러를 달성하기까지 그야말로 장족의 발전을 이뤘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건설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우리 업체들은 해외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다. 우리 건설기술은 이미 1970년대부터 중동지역에서 해외건설 수주를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경제발전에 기여한 바 또한 적지 않다. 최근에는 중동뿐 아니라 동남아시아 지역을 비롯해 중남미 등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7000억 달러의 누적 해외수주액을 기록하기까지 최근 2년동안의 지역별 수주금액 비율을 보면 아시아 지역이 31%에서 33%로 높아졌고, 유럽 및 아프리카는 4%에서 8%로, 그리고 북미·태평양지역 국가는 1%에서 7%로 비중이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에는 유럽과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에서 역대 최고의 수주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해외건설 분야도 과거와는 달라지고 있다. 과거에는 그 지역의 인프라나 도시건설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거기에서 벗어나 보다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고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단순히 건설기술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이 함께 필요한 발전소 사업이나 플랜트 건설 등에서 수주물량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플랜트의 리스크가 높아지면서 다시 건축이나 토목 등의 물량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최근들어 유가 하락 등과 함께 중동의 시장환경이 악화되면서 해외건설 수주도 다소 주춤하는 듯했지만, 지난 6월 현대와 대림, GS, 롯데건설 등이 잇따라 해외수주의 낭보를 보내왔다.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은 7억 2000만 달러 규모의 동티모르 물류보급기지 및 항만공사를 수주했다. 현대측은 이를 발판으로 추가공사 수주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S건설은 3억2000만 달러 규모의 싱가포르 지하철 공사를 수주했다. 롯데건설은 인도네시아 국영전력회사가 발주한 2억6000만 달러 규모의 가스복합화력 발전소 공사를 수주했다. 대림산업은 900여억원 규모의 다목적 댐 공사를 수주했다. 이 사업은 한국이 인도네시아에 지원하는 대외경제협력사업기금으로 진행된다.

 

 

정부에서도 수주지원단 파견 등 적극 지원

정부에서도 건설업체들의 해외건설수주를 뒷받침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7월말에는 정부가 국내 기업의 해외건설 수주를 돕기 위해 인도·필리핀에 수주지원단을 파견했다. 이들 지원단은 교통 인프라·플랜트 분야 발주처 차관 등 고위급 면담을 진행했다. 여기에는 한국도로공사와 수자원공사·LH 등 공공기관과 현지 진출기업이 포함됐다.

 

이에 앞서 7월 초에는 국토교통부에서 콜롬비아와 페루, 칠레, 브라질 등 4개국의 인프라·플랜트 수주 지원에 나섰다. 역시 한국도로공사와 수자원공사, LH 등이 가세해 철도, 도로, 수자원 등 다양한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에 초점을 맞췄다. 중남미는 신흥 시장이자 세계 경제 성장축으로 부상하고 있어 인프라 개발이 활발하다.

 

우리 업체들이 수주대상으로 삼고 있는 국가별 주요 프로젝트를 보면 콜롬비아에서 △보고타 전철(75억달러) △까라레 철도(23억달러) △번영고속도로(77억달러), 페루에서 △리마 메트로 3·4호선 건설사업(각 50억달러) △리마 남부지역 상수도 사업(6억달러), 칠레에서 △칠레-아르헨티나간 아구아 네그라 터널(16억달러) △아콘카구아 열병합 발전소(2억5000만달러), 브라질에서 △브라질-페루간 철도횡단 프로젝트(100억달러) △산토스 침매터널 건설사업(9억달러) 등이다.

 

지난 5월에는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이 저유가 여파로 발주물량이 급감한 중동을 방문, 기존 석유화학·가스 플랜트 중심의 수주에서 벗어나 철도·메트로(전철) 및 수자원으로 수주 분야를 넓히기 위한 수주지원 순방에 나서기도 했다. 신도시, 수자원, 철도 등 다양한 인프라 분야와 공정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다졌다는 게 정부측의 평가다.

 

 

금융지원 위한 민관협의체 설립도 검토

또 8월에는 해외수주 1조 달러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 아래 해외진출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내용을 담은 ‘제3차 해외건설진흥계획’을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금융분야를 핵심으로 한 지원책을 담은 진흥계획을 내놓겠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해외건설시장의 패러다임이 시공사가 공사 자금을 조달해오는 시공자 금융으로 전환되고 있지만 리스크 부담을 이유로 국내 금융사들이 몸을 사리는데 따른 것이다.

 

일본과 중국 등 우리와 해외시장에서 경쟁하는 나라들은 자국 건설사들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금융 외교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고위험 인프라 사업에도 일본국제협력은행(JBIC)의 투·융자가 가능하도록 법안을 변경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금융 지원 방안을 내놓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기존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가 해외투자개발형 사업에서 자본이나 대출 등 직접투자보다는 보증 위주로 참여하고 있다. 공적기관이다 보니 투자규모도 30억~40억달러에 그치고 있다. 곧 기존의 정책금융이나 은행 등으로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한 해외투자개발형 사업의 참여가 어려운게 현실이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시중 자금이 해외건설사업에 투자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을 위한 민관 협의체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해외건설이 한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해외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참여 확대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자금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민간에서 자금을 끌어들이는 대신 정부는 사업의 타당성 지원 등을 통해 리스크를 줄일 계획이다.

 

대통령도 해외건설 수주 증대를 위해 관련 부처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지난 7월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입찰이 지연 중인 해외사업들의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한 경우 수주 지원단을 적기에 파견할 필요도 있다”며 “제로에너지 빌딩이나 스마트시티 등 첨단분야 진출 확대를 비롯해 중앙아시아와 중남미 등으로의 진출시장 다변화, 금융지원과의 패키지 진출 같은 근본대책들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제 우리나라는 선진화된 건설기술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건설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전후 아무 것도 남아 있지 않던 폐허위에서 일어선 건설이 경제성장기를 거치면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부문으로 성장했다. 건설기술 발전과 해외시장 개척은 이것이 끝이 아니라 앞으로도 이뤄가야 할 현재진행형의 과제다.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