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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경필 경기도지사 VS 심광일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장]
“‘2020 주택종합계획’으로 서민 주거안정 이루겠습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7월 취임 이후 야권과의 연정을 위한 사회통합부지사를 두는 등 통합혁신을 기치로 도정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남 지사는 취임 100일을 맞아 발표한 넥스트21’프로젝트로 일자리 창출 및 미래에 대비하는 것과 더불어 ‘2020 주택종합계획을 통해 서민주거안정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도지사 접견실에서 남경필 지사와 대한주택건설협회 심광일 경기도회장의 대담을 통해 도정 운영방향 등을 들어보았다.

진행 및 정리 주택저널 편집팀 사진 왕규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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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었지만, 도지사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오랜 정치인 생활에서 행정가로 변모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지요. 또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경기도는 현장입니다. 국회에 있을 때는 새로운 시도를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경기도는 현장으로서 도민들의 피부에 와 닿는 변화들을 바로 시도하는 게 가능합니다. ‘경기도부터 하나씩 바꿔나가자라는 생각으로 바쁘지만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대개의 광역단체장들이 비슷하겠지만, 남경필 지사의 일정 또한 분단위로 짜여진다. 대담이 잡혀 있던 날도 긴급한 현안으로 인한 일정이 추가되면서 당초 예정보다 면담시간이 다소 늦춰졌다. 옆에서 지켜보고 있자니 그야말로 잠시도 쉴 틈 없는,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매일 그렇게 바쁘게 보내다보면 피곤이 묻어날 법도 한데, 전혀 그렇지 않은 모습이다. 오히려 그의 표현 이상으로 일이 즐거운 듯하다

  

 

현장 목소리 통해 도민이 만족하는 정책 펼칠 터

 

지사께서는 특히 통합과 혁신을 강조하시는 것으로 압니다. 도정을 어떻게 운영하실 생각인지요. 그리고 가장 역점을 두고자 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경기도정의 첫 번째 과제는 일자리 창출입니다. 질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복지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도정의 우선순위를 일자리에 두고, 매월 제가 주재하는 일자리 회의를 열어 직접 일자리 창출 상황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결재서류에는 정책 실행시 예상되는 일자리 창출 수를 기재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미스매치 문제 해소가 시급합니다. 도내 중소기업에 비어 있는 일자리 수가 15만 개에 달합니다. 기업은 정작 사람을 못 구하는데, 도민들은 일자리가 없는 미스매치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얘깁니다. 임금, 기숙사, 교통편의 등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양측의 요구 사항 간에 존재하는 격차를 줄인다면 일자리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봅니다.

 

일자리와 경제활성화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은 도지사가 되기 전에도 알고 있었지만, 현장을 다녀보니 더욱더 서민들의 어려움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도민의 목소리를 듣고, 관례적인 업무보고 틀을 깨고 소통에 중점을 둔 도정 공감 토론회를 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제가 얻은 도정의 원칙은 바로 모든 정책의 지향점은 수요자인 도민이 만족하는 데 있다는 겁니다.

 

그동안 실국 보고는 도지사가 원하는 것, 도지사 공약을 어떻게든 되게끔 하는 것을 정책 목표로 해 왔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도민이 요구하는 정책인지, 혹은 도지사나 공무원이 원하는 정책인지를 정확히 구분해 도민을 위한 정책을 펼칠 생각입니다. 또한 모든 의사결정에 앞서 데이터 분석을 더해 효과 있는 정책을 만들고, 행정서비스 사후에는 도민의 만족도를 확인했는지도 꼼꼼히 살피겠습니다.”

 

최근 들어 안전문제가 사회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도 올해들어 의정부와 양주 등에서 화재로 인명피해가 있었습니다. 안전을 위한 대책은 어떻게 세우고 계십니까.

안전한 경기도를 위해 현장 위주의 정책을 수립, 시행할 계획입니다. 도내 모든 재난안전 관련 기관이 참여하는 재난안전총괄조정회의를 매분기 개최하고 실전훈련도 할 계획입니다. 소방관 4000명을 연차적으로 증원하고, 화재가 나더라도 소방차가 진입하지 못하는 지역에는 450억원을 들여 옥외 소화전 13000개를 확대 설치할 방침입니다. 주거 밀집지역이나 상업지역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불법 주정차 등으로 물탱크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이를 감안해 경기도는 100미터 간격으로 정해져 있는 현행 소화전 설치규정보다도 촘촘한 50미터 간격으로 소화전을 설치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IT 기술을 이용해서 안전한 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 대동여지도를 제작하고, 사물인터넷(IoT : Internet of Things)과 같은 신기술을 이용해 감시부터 현장 대응까지 일원화하겠습니다.”

 

1 15일 오전 부천 오정산업단지를 남경필 경기지사가 현장방문. ()일우정밀에서 금형제품 조립공정을 체험 하고 있다. 2 116일 오전 경기도청 북부청사 종합민원실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도민의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민원상담을 했다.

    

 

민선 6기 도정의 비전 담은 넥스트 경기발표

 

경기도는 도농복합지역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히 최근 황해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서해안 개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장기적인 발전전략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선거 때부터 제 머릿속에, 가슴속에 스스로 던진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경기도민들이 왜 이 시대에 저를 도지사로 뽑았는가, 도지사로서 제가 할 일이 무엇인가하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청년과 노인, 어린이까지 모두가 불안한 사회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경기도의 울타리 안에서 최소한의 삶의 질을 유지하고 미래의 희망을 찾을 수 있는 비전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지난해 10, 취임 100일을 맞아 민선 6기 경기도정의 비전으로 넥스트(Next) 경기를 발표했습니다. 넥스트 경기는 미래 세대와 현 세대가 공존하면서 희망을 나누는 새로운 경기도입니다. 태풍의 길목에 선 경기도와 대한민국이 직면한 도전과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정치, 경제, 산업, 문화, 공공서비스, 통일 등 6대 분야별로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했습니다. 이 과제들을 하나하나 성공시켜 일자리가 넘치는 안전하고 따뜻한 경기도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NEXT 경기비전을 위한 10대 과제는 굿모닝버스, 골든타임 5, 안전한 경기도, 일자리 넘치는 경기도 사회적경제 허브 따복공동체 빅파이 프로젝트 플러스 복지 미래도시 경기북부 대한민국 12상생과 통합 (연정) 등이다.

    

정부에서 부동산시장 활성화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기도의 주택사정은 어떤지, 그리고 주택공급계획 등 부동산정책 운용방향은 어떻게 수립하고 계십니까.

경기도는 주택 부족 해소를 위해 지난 40여년간 매년 14만호 정도의 주택을 공급한 결과 주택보급률이 100%에 도달하는 등 양적으로 안정됐으며, 주거의 질적 수준 또한 크게 향상됐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질적 안정세에도 불구하고 경기도에는 최저주거기준 미달 가구가 여전히 37만 가구 이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주택시장 장기침체로 전세가가 상승하면서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은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회적, 경제적 여건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각종 주택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인구가 크게 증가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가구소득 증가세는 둔화되고, 1~2인 소형 가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 내집 마련에 대한 의식도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에서는 지난 2013년 주거복지수요, 인구·가구 구조, 사회경제 여건, 주거문화 변화 등 주택시장 환경 변화를 반영해 모든 가구가 집 걱정 없는 적정한 주택에 거주하는 경기도라는 비전아래 ‘2020 경기도 주택종합계획을 새로 수립했습니다.

 

이 계획에 따라 2012년부터 매년 11만호씩 2020년까지 총 100만호 수준으로 주택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특히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주거복지 정책을 추진하는 등 주택시장 안정과 서민 주거안정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민선6기 핵심사업으로 따복공동체추진

    

경기도에는 수원 광교신도시를 비롯해 한강신도시 등 여러 곳에 신도시가 건설중입니다. 신도시 개발은 어떻게 진행하실 계획인지요.

“330이상 면적으로 건설되는 신도시는 80년대말 분당과 평촌 등 5곳의 1기신도시 개발을 시작으로 현재 광교, 한강, 동탄 1·2 2기신도시 13곳이 건설 중입니다. 1기신도시가 1995년 개발 완료되면서 29만호의 주택이 공급됐으며, 2기신도시 개발이 마무리되는 2020년에는 57만호가 추가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기존 신도시는 수도권의 과밀해소와 대규모 주택공급에 중점을 둠으로써 광역교통문제 등을 유발하고 도시의 자족성도 부족했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도시첨단산업단지 중복 지정 및 대규모 산단을 인접 배치해, 직주 근접을 유도하고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창조경제 육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해 신도시 지정중단 등이 포함된 9.1 부동산대책의 후속조치로 과도한 토지수용 합리화를 자제하고 주택시장의 활력 회복을 위해 추가적인 신도시 개발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됐습니다. 정부의 부동산정책 또한 대규모의 택지개발을 지양하는 대신 도시재생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주택공급 위주의 대규모 수용방식을 벗어나, 도시지역에서 수요자 맞춤형의 중소규모 개발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향후 추가로 택지가 필요할 경우, 그 목적에 따라 복합도시용지가 필요할 때는 도시개발법,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공공주택법등을 통해 택지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현재 경기도는 동탄2신도시에 2014228149000의 첨단산업단지를 중복지정해 IT·BT 등 첨단기업이 입주해 있고, 고덕국제신도시에 인접한 지역에 3928000를 고덕산업단지로 조성해 삼성반도체가 입주해 있다.

    

말씀하신 것처럼 앞으로는 새로운 개발보다 재개발이나 재건축 또는 도시정비사업 등 도시재생사업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도시재생사업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사업추진 부진 등으로 민-민 갈등이 있는 정비구역에 대해서는 주민의 의견을 들어 신속히 해제하고 있으며, 해제된 구역 등 구도심의 도시재생을 위해 주민의 의견을 반영한 맞춤형 정비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사업계획 단계부터 주민이 참여하는 맞춤형 정비사업은 도로·주차장·공원 등 정비기반시설과 마을회관·경로당 등 공동이용시설을 확충하고 정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13곳에서 맞춤형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를 확대하는 등 구도심 주민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생각입니다.”

 

일명 뉴타운법으로 불리는 도시재정비 촉진을 위한 특별법20051230일 제정되면서 경기도 내에서는 고양시를 비롯해 12개시 23개 지구가 뉴타운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부동산경기 장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13개 지구가 해제되고, 현재는 6개시 10개 지구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해제된 지역에서는 맞춤형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주민의 사업추진 의지가 높은 구역에 대해서는 원활한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

    

경기도에서는 새로운 마을공동체인 따복공동체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추진배경 및 추진경위, 그리고 향후 계획 등을 듣고 싶습니다.

그동안 우리 사회가 빠르게 양적성장을 일궈온 그늘에는 고용 없는 성장과 실업, 양극화, 주거불안 등 부작용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송파에서 세 모녀가 목숨을 끊은 안타까운 사건은 공동체 해체에 따른 사회문제들을 다시 한 번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고 봅니다.

 

민선6기 핵심사업인 따복공동체는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의 준말로, 안전하고 행복한 삶터를 만들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내 관계망을 활성화하고 사람 중심의 사회적 경제를 실현하는 공동체가 바로 따복공동체입니다. 경기도는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의 통합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그동안 민간 전문가, 활동가, 주민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우수지역을 탐방했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보면 하나같이 ()은 기다리고 지켜보면서 현장이 손 내밀면 최소한의 눈높이만 맞춰주면 좋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올해 4월경 민관 거버넌스 조직인 따복공동체 지원센터를 설립해 민간 주도로 본격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히 도시형, 도농복합형, 농촌형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유형별 모델을 개발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시군의 역량강화를 위해 시군별 지역특성 및 자원, 참여도 등을 감안해 시군 실정에 맞는 지원방안도 마련할 생각입니다.”

 


    

 

“5년간 123000호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

    

서울, 인천 등 여타 수도권 도시와 함께 정책협의체를 구성하신 것으로 압니다. 수도권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앞으로 수도권 벨트의 연계전략은 어떻게 구상하고 계십니까.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는 하나의 생활권이자 경제권인 만큼 긴밀한 공조와 협력이 중요합니다. 이에 지난해 7, 수도권 3개 시도지사가 모여 수도권정책협의회를 발족시키며 수도권 발전과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야 없이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지난해 광역버스 좌석제 시행으로 문제가 됐던 교통분야뿐 아니라 향후 환경과 안전, 경제 등 각 분야에서 수도권이 긴밀하게 공조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특히 시급한 현안이 발생할 시에는 정례회와 별도로 시도지사가 수시로 만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수도권 주택정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009년 국토교통부와 경기,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는 수도권 주택정책협의회를 구성한 바 있습니다. 수도권 주택정책협의회는 올해 1월까지 총 16차에 걸쳐 수도권 주택시장 현황을 분석하고 다양한 정책마련과 제도개선을 논의해 왔습니다.

 

특히 최근의 전세난 완화를 위해 작년 12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행복주택사업, 주거급여 지원 확대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서민 주거안정과 관련된 각종 정책을 공동으로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말씀하신대로 최근 수도권의 전셋값 상승으로 서민들의 주거불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서민주거안정을 위한 경기도의 주거복지정책이 궁금합니다.

“‘사람은 집을 만든다. 그리고 집이 사람을 만든다고 한 처칠 전 영국 수상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주거환경이 변하면 인생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더 나은 주거환경을 위한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는 경기도가 지속적으로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할 목표입니다.

 

전셋값 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의 주거비 부담은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서민복지 향상의 시작은 주거안정에서 시작됩니다.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저소득층이 저렴한 비용으로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가 필요합니다.

 

경기도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매년 24000호 수준으로 총 123000호의 장기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으로는 공공임대주택 93000호를 새로 건설하는 한편 저소득층이 현 생활권에서 거주가 가능토록 기존주택 매입·전세임대주택 3만호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2015년 하반기부터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만 지급되던 주거급여가 중위소득 43%(4인 가구 기준 월 소득 173만원) 이하 가구까지 확대됩니다.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저소득층 난방비 절감을 도모하는 햇살하우징 사업 등 주택개보수 지원 사업도 확대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약 100개 단지에 대한 공동주택 품질검수를 추진할 예정이며, 계획부터 사후 관리까지 민간 전문가가 원스톱으로 주택건설을 지원하는 굿모닝하우스 자문단을 구성해 도민 친화형 주거지원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공동주택 관리의 투명성 확보와 마을공동체 복원을 위해 공동주택관리조사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진단 지원도 확대하겠습니다.”

    

수도권, 특히 경기도는 접경지역 등으로 인해 규제가 상당히 많은데, 시대변화에 맞춰 이의 개선 및 완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규제완화 문제는 어떻게 풀어나갈 생각이십니까.

경기도는 약동하는 대한민국의 심장이자 성장동력으로서,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견인차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도권 규제 합리화는 그 토대가 될 것이며, 지금이 바로 적기입니다.

 

경기도는 수도권정비계획법 철폐를 주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도권 규제 내부의 불합리한 면을 고치자는 것입니다. 특히 경기 북동부 지역은 군사보호구역, 개발제한구역, 상수도보호구역 등 이중삼중으로 중첩된 규제로 낙후돼 있어 규제 합리화가 절실합니다. 가령 연천·가평·양평 등 군 지역은 서울과 사회적, 경제적으로 거리가 멀지만 수도권으로 한데 묶이며 지역발전이 저해돼 왔습니다. 이렇듯 신성장 동력을 저해하는 중복규제를 해소, 합리화해 이 지역을 블루오션으로 만들겠습니다. 비수도권도 설득 가능한 역차별 사례 위주로 규제 합리화를 추진할 생각입니다.”

 

1 120일 오전 부천 동부하이텍햇살어린이집을 방문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원아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2 23일 오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열린 저소득층 주택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햇살하우징 사업 업무협약 체결식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협약서에 서명한 후 이제훈 어린이재단 회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도시개발 및 도시재생에 민간참여 활성화

 

지사께서는 기업현장을 자주 방문하시고, 또한 중소기업의 모임에도 정기적으로 참석해 애로를 듣고 계시는 것으로 압니다. 지역내 중소건설업체의 성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중소건설업체 육성방안을 구상하고 계시면 말씀해 주십시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같이 성장할 수 있어야 지속적인 발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기업 위주의 경제구조 때문에 중소기업은 자금·기술·인력·판로의 부족이나 거래불공정·제도불합리와 같은 어려움을 겪어온 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서도 중소건설업체들은 그동안 서민주택공급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우리 경제에서 중요한 한 축을 이루어 왔습니다.

 

경기도는 중소건설업체의 애로를 해결하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특히 중소건설업체를 비롯한 모든 중소기업이 하소연하는 불공정행위 처리 문제에 대해 도()가 담당 기구를 만들어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대기업 위주의 불공정 행태에 대해 중소기업이 목소리를 내기 힘든 현 상황에서 경기도가 중소기업의 목소리를 모아 대변하겠습니다.”

 

그간 공공이 독점해오다시피 한 택지개발에 있어서도 최근 민간참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민간택지개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또 민간택지개발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그동안 LH 등 공공에서 지역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방만하게 개발사업을 확장하면서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공급과다가 초래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경기도는 추가적인 택지개발보다는 중소규모 개발과 기존 도심의 재개발 등 도시재생을 통해 공공 임대주택 등 주택을 확충하는 주택정책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민간기업의 참여 역시 수요자 중심의 택지개발과 도시재생 방향에서 적극 유도할 생각입니다. 민간 부문의 택지개발사업은 대규모 개발보다는 도심 주변부를 중심으로 소규모로 개발함에 따라, 택지수급 균형에 기여하고 부동산시장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 겁니다. 현재 오산 택지개발지구의 경우 공공과 민간이 공동 참여한 사업으로서 면적이 10이하의 소규모 개발이나 향후 분양성, 사업성 등을 감안해 확대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국가의 정책방향이 신규 택지개발은 자제하고 개별 민간도시개발을 유도하고 있어, 택지뿐만 아니라 도시개발 및 도시재생 방식을 통한 민간참여 개발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하겠습니다. 현재 추진중인 신도시급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은 공공이, 소규모 택지 및 도시재생을 포함한 도시개발사업은 민간이 각각 그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사업의 효율성과 국가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외에도 토지는 LH 등 공공이 지원하고 주택건설은 민간이 맡는 지주공동 방식 등 민간참여 공동사업을 통한 민간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갈 생각입니다.”

 

심광일 대한주택건설협회 경기도회장은 특히 정부에서 내놓은 기업형 민간임대주택 활성화방안에 대해 중소 주택건설업체들이 보다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 실제 임대주택을 많이 짓고 있는 것이 중소업체들이기 때문이다. 이와함께 지자체 차원에서 건축심의 및 허가 과정 등을 통해 불필요하거나 너무 많은 것을 건설업체에 요구하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남 지사는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최대한 도정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연세대학교 사회사업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예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경인일보 기자를 거쳐 15대때 한나라당으로 국회의원에 당선, 19대까지 5선의원을 지냈다. 국회의원 시절 대변인과 최고위원을 역임했으며, 국회 상임위원장과 지역화합특별위원장 및 경제민주화실천모임 대표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2014년 총선에서 민선6기 경기도지사에 당선돼 사회통합부지사를 두는 등 소통과 혁신에 중점을 둔 도정을 펼치고 있다. 2014년 매니페스토 선거공약분야 최우수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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